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DYROS 로봇스쿨

DyrosLegs

 

개요

미래 산업의 핵심 기술인 로봇은 우리 삶의 질을 높이고 다양한 산업 분야에 응용될 수 있습니다. 따라서 서울대학교 다이로스 연구실에서는 로봇 기반의 미래 사회를 살아갈 학생들에게 로봇에 대해 학습하고 다양한 체험 활동을 할 수 있는 폭 넓은 기회가 제공하고자 합니다.

서울대학교 다이로스 연구실은 지도교수 박재흥 교수 산하 20여명의 석, 박사과정 학생들로 이루어져 있으며, 휴머노이드의 설계 및 제어, 무인자동차 시스템, 근력 보조 로봇, 그리고 모션 캡쳐 시스템을 활용한 모션 분석 등을 연구하고 있습니다. 특히, 사람이 갈 수 없는 위험지역 혹은 재난지역에 로봇을 투입, 구조 작업을 수행하는 재난 로봇을 연구하고 있으며 2015년 세계 재난 로봇 경진 대회에 서울대팀(Team SNU)으로서 한국 대표로 출전하여,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습니다.

본 로봇 스쿨에서는, 다이로스 연구실에서 그동안 개발된 혹은 현재 개발 중인 로봇과 로봇과 사람의 인터렉션 기술(HRI), 그리고 무인자동차 시스템에 관한 기술을 소개합니다. 이와 함께, 로봇을 이해하고 연구할 수 있는 기본 소양을 함양하기 위해, 학생 스스로 라인 트레이서를 활용한 길찾기 로봇 제작 및 구동을 해봅니다. 이러한 체험 활동과 실습 활동을 바탕으로, 참가학생들에게 로봇 공학자로서의 진로에 대한 관심 및 동기를 유발하고, 전기, 전자공학, 생명공학, 물리학, 컴퓨터 공학 등 다양한 학문들이 융합된 로봇과학을 경험함으로써 미래의 로봇공학자가 되기 위한 적합한 진로를 선택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고자 합니다.

주요 체험 활동 및 강의 내용은 아래와 같다.

휴머노이드 로봇 개발현황 소개 및 재난 구조 로봇 시연

무인자동차 개발현황 소개 및 무인자동차 시연

모바일 매니퓰레이터 개발현황 소개 및 로봇 시연

■ 라인 트레이서를 활용한 길찾기 로봇 제작

■ 다양한 센서를 활용한 스마트 카 제작

■ 로봇을 구동하기 위한 기초 c++언어 강의

■ 로봇 시뮬레이터 강의

주임교수: 서울대 융합과학부 박재흥 교수

강사 및 조교 전원: 서울대 융합과학부 석박사과정 학생들


img_5480모집요강

■ 모집 대상  

■ 교육 기간 

■ 장소 

■ 참가비  

■ 신청 기간 

프로그램 혜택

■ 신청 방법

■ 대상자 발표

 


교육 일정

  • 1교시는 50분씩, 2~3교시는 80분씩 이루어져 있으며, 교시 간 10분 휴식 있음.

 

 


문의처